본문 바로가기

사는거

간헐적단식이란? 간헐적단식하는 방법과 그 효과가 궁금하다면 클릭!!

반응형

안녕하세요!!


꽤 오래전 부터 유행이었던 간헐적 단식...


저는 단식이나 절식 이런식으로 다이어트를 해 본적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방법들이 얼마나 나중에 더 큰 요요를 불러 일으키는지 아주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지 간헐적 단식이라는 말을 듣고는 사실 크게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 부터 제 생각이 조금 씩 달라지기 시작했어요.


주위에 좀 고도비만이셨던 분이 계셨는데, 그 분이 이렇게 간헐적 단식을 통해서 단기간에 체중을 확! 줄이고, 이후로 운동과 식이조절을 통해서 나머지 체중 관리를 하고 계시더라구요.

그때 알게 된것이 간헐적 단식은 조금 몸무게가 과하게 나가는 사람들에게 효과가 큰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나머지 분들은 체중 조절이라기 보다는 몸의 붓기를 빼는 것이나, 몸을 가볍게 하고 싶을 때 해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이 간헐적 단식에 대해서 정말 다시 생각을 하게된 큰이유는요!


저희 남편때문이에요! ㅎㅎ


저희남편도 저랑 비슷하게 평소에 먹고싶은거 많이~ 먹고 전 마시지도 않는 술도 자주 마시는데, 어째 저만 매번 살이찌고 남편은 살이 안찌는 거에요.


그렇다고해서 남편이 살이 안찌는체질? 아니거든요!!!


그래서 가만히 생각해보니, 남편의 식생활 패턴을 보니까, 아침을 안먹더라구요.


결혼 초반에는 매일 아침을 목숨걸고 해줬었는데, 어느날 부터 아침보다는 잠을 선택하고,, 그리고 아침을 먹고 출근하면 잠도오고, 점심시간에 배가 안고파서 아침을 안먹더라구요?


그러니까, 신랑은 일어나서 커피나 물정도만 마시고, 점심시간 12시까지 공복 상태인거에요.


그리고 나서 12시에 회사에서 점심을 먹고, 오후에 간식은 거의 안먹죠. 


저녁은 집에와서 6시반~7시경 식사를 합니다. 


그러고 나서 다음날 점심 12시까지 공복인거에요!!


생각해보니 제 남편은 거의 매일 간헐적단식을 하고있는거랑 같은거였어요!


그래서 살이 잘 안쪘나봅니다.

 



간헐적 단식은 일상생활에서 공복감을 유지하는 방법으로 공복 하는 시간에 따라서 여러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이 간헐적 단식의 최대 장점은 체중 감소 뿐아니라 체내 인슐린 수치를 줄일수 있다고 합니다.


인슐린이 높을 수록 비만이되거나 대사질환을 일으키므로, 인슐린 수치가 낮을 수록 건강을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고, 간에서 생성되는 IGF 라는 호르몬 수치도 감소하게 된다고 하네요.


이 호르몬이 감소하면 우리몸의 손상된 세포를 치유해주는 시스템이 가동되기 때문에 노화방지와 질병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간헐적 단식을 통해서 체중조절과 제질개선, 몸의 균형을 잡아 줄 수있습니다.


간헐적 단식에는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2:12 방법 : 12시간동안 음식물을 섭취하고, 수면포함한 12시간은 공복상태를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아침, 점심, 저녁을 모두 챙겨먹을 수 있는 방법으로 야식만 먹지않는 비교적 간단한 간헐적 단식입니다. 
하지만 체중조절을 위해서라면 아침을 조금 늦게 먹거나, 저녁을 조금 일찍 먹는 것으로 시간을 조정 하는 것이 좋습니다. 


16:8 방법: 하루 8시간동안 모든식사를 하고, 수면시간 포함 16시간동안 공복상태를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크게 어렵지않은 방법중 하나로 많은 분들이 하시는 방법인데요. 8시간동안 두끼 또는 세끼를 나누워 먹습니다. 

5:2 방법: 이 방법은 시간으로 나누는 것이아니라 일주일 단위로 하는 방법인데요,
일주일 동안은 평소와 같은 방법으로 식사를 하고 2틀동안 공복 상태, 하루 한끼만 먹는 것입니다.
즉, 일주일에 5일은 그대로 식사를 하고, 중간 이틀은 아침만 600칼로리를 넘지 않는 선에서 섭취합니다. 


간헐적 단식할때 중요한점

충분한 수분섭취.


폭식금지.


고열량음식섭취금지


영양소 골고루 섭취하기 


간헐적 단식은 서서히 시작하는게 좋고, 무리하게 하지않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조절에는 분명 도움이 되실 수 있지만, 중간에 현기증이 나거나, 탈수현상, 소화불량등 무언가 문제점이 발견된다면 반드시 중단 하셔야 합니다.


평소에 질환을 앓고 있거나, 나이가 많으신 분들이나 어린 친구들이 하기에도 추천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제가 생각하는 크게 힘들지 않으면서, 살도 빼고 싶은데, 극단적인 다이어트식을 하고싶지않다! 할경우 방법은


16:8 방법으로, 매일 저녁 6시~7시안에 저녁 식사를 마치고, 다음날 오전 11~12시까지 물이나 커피 정도(물론 아메리카노) 만 마신고 12시 한끼, 저녁 6~7시안에 한끼를 먹는 것입니다.


식사는 야채 위주의 쌈채소와, 현미밥, 닭가슴살이나 기름기 없는 고기나 생선류 계란 두부등 단백질과 식이섬유 풍부한 달지않은 과일등으로 어느정도 포만감이 있게 드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중간에 간식은 아메리카노나, 두유, 아몬드 브리즈나 견과류, 다이어트크래커 정도는 소량 드셔도 될 것 같아요.


저녁도 라이트하게 하지만 골고루 드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식사 후 집앞1시간정도의 산책을 꾸준히 병행 하신다면, 건강하게 체중감량이 되 실 것 같아요.



초반부터 다이어트를 타이트하게 하다보면, 분명 빨리 지치게 되어있어요.


워밍업으로 한달정도 진행 하신 뒤에, 근력 운동도 병행 하시고, 탄수화물도 조금 줄여보시고, 하시면서 점점 몸을 만들어 가시는게좋을 것 같습니다.


체중조절이 아니고라서라도, 몸에 안좋은 음식은 배제하고,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하다보면 건강한 몸으로 변해 가시는걸 느끼실 수 있을것 같네요!


어릴적 어른들 말씀에 하루세끼 거르지말고 먹으라고 하셨는데, 이게 건강상에도 크게 문제가 없다고 하니, 아침 거르는 죄책감이 덜해 지는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 저의 포스팅을 참고 하시어 건강한 몸 만드시고, 가벼워진 몸으로 생활의 활력소도 생기셔서 행복한 하루하루를 보내실 수있기를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