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거

나는 웜톤?! 쿨톤?! 도대체 퍼스널컬러가 뭔데? 자가진단법과 톤에 대해 알아보자!

반응형

요즘 젊은또래 친구들을 만나던 빠지지않는 이야기가 mbti퍼스널컬러에 대한 이야기 인데요. 

퍼스널 컬러가 유행하기 전에는 보통 밝은톤과 노란끼있는톤, 까무잡잡한 피부톤을 기준으로 메이크업이나 패션 컬러를 설명 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몇년 전부터 퍼스널 컬러라는 색채학이 유행하면서, 피부톤을 웜톤과 쿨톤, 4가지 계절의 톤으로 분류하여 이후 패션계나 메이크업에서도 이에 맞춘 제품들이 속속들이 출시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퍼스널컬러진단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퍼스널컬러란, 개인이 가진 고유 신체의 색과 잘 어울리는 색으로, 퍼스널 컬러에 적합한 색을 선택 하게 되면 보다 생기 있고, 활기찬 이미지를 연출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개인이 가진 고유의 신체의 색은 보통 피부, 머리카락과 눈동자 색을 말한다.)

퍼스널컬러의 기원은 20세기 초 스위스 화가이자 독일 바우하우스의 교수였던 요하네스 이텐이특정 피부·머리카락 색과 결합하여 특정 색들을 사용했을 때 초상화가 훨씬 나아 보임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사계절에 기반한 4개의 컬러 팔레트를 만들었고, 이는 학생들이 보다 매력적인 초상화를 그릴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후 로버트 도어(Robert Dorr, 1905~79)는 배색원리를 연구하면서 ‘컬러 키 프로그램(Color Key Program)’을 통해 파란색 언더톤(undertone)을 키Ⅰ(KeyⅠ)으로 노란색 언더톤을 키Ⅱ(KeyⅡ)로 구분하였고,각각에 어울리는 170개의 색으로 구성된 팔레트를 제안하였고, 심리학자 캐롤 잭슨(Carole Jackson, 1932~)은 《컬러 미 뷰티풀(Color Me Beautiful)》이라는 저서에서 인간의 이미지를 4가지로 분류, 색상 팔레트를 통해 패션·메이크업을 제안하여 1980년대에 큰 인기를 얻게됩니다.

 

현대사회에서는 외모와 이미지, 개성이 더욱 중요해지면퍼스널 컬러의 진단과 활용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퍼스널컬러는 어떠한 컬러가 나의 피부를 더 화사하고 생기있어보이게  만들어 주느냐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얼굴이 까무잡잡한 사람에게 비비드톤의 쨍한 옐로우가 어울리지 않고, 카키, 또는 무채색 계열의 컬러가 어울리는것. 또는, 얼굴이 하얀 사람에게는 이런 무채색 보다 오히려 밝은 톤의 옷이나 메이크업이 어울리겠죠. 

이렇게, 본인이 어떠한 톤의 사람인지를 알고 있으면, 옷이나 모자 장신구등을 구매 할때에나, 메이크업제품을 구매 할때, 광고에 나오는 모델들이나 지인이 한 것을 보고 예쁘다고 해서 덜컥 구매 했다가 낭패 보는 일을 줄일 수 있답니다:) 

<퍼스널컬러분류>

퍼스널컬러는 피부톤에어울리는 색의 느낌을, 웜톤과 쿨톤으로 나뉘며, 여기에서 4계절인 봄, 여름, 가을, 겨울 톤으로 나뉩니다.

동, 서양의 피부컬러 차이나 느끼는 정도가 다르므로 동양인의 퍼스널컬러 이론은 여기에서 다시 라이트, 브라이트, 뮤트, 딥 으로 세분화 됩니다.

 

 



1. 웜톤

 

봄웜톤 : 브라이트, 라이트

 

 

 

가을웜톤 : 뮤트, 딥(다크)

 

 




2. 쿨톤

 

여름쿨톤 : 라이트, 뮤트

 

 

겨울쿨톤 : 브라이트,딥(다크)

 



<퍼스널컬러 자가진단법>

 



웜톤

피부가 노란끼가 있고, 핏기가 없다-> 웜톤 

혈관이 초록빛이다-> 웜톤

금발계열의 헤어컬러가 잘 어울린다->웜톤

골드악세서리가 잘 어울린다-> 웜톤

 


쿨톤

하얗고 핏기가 돈다 -> 쿨톤

혈관이 푸른빛이다->쿨톤

흑발계열 헤어컬러가 잘 어울린다->쿨톤

실버 악세서리가 잘 어울린다-> 쿨폰


이렇게 톤별분류가 되었다면, 이 톤별 잘 어울리는 컬러를 살펴볼까요?

웜톤은 주로 : 오렌지, 브라운, 카키, 와인 빛 등 누디하고 가을과 봄의 따뜻한 컬러가 어울립니다.

쿨톤은 주로 :화사한 그레이, 푸른빛, 파스텔 계열의 핑크, 보라, 화이트 등의 밝거나 비비드한 톤, 쨍한 톤 등이 어울립니다. 

 




자, 오늘은 이렇게, 퍼스널컬러와 자가진단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어디가서 나는 웜톤이야~ 쿨톤이야~ 할때 내  퍼스널컬러도 당당히 말 할 수 있겠죠? :) 

여러분에 도움이 될만 한 정보로 또 찾아오겠습니다. 환절기 건강 유의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