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거

깨끗한 집 유지하기 위한 집 청소하는 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제 두꺼운 겨울 점퍼들과 니트 기모 옷들을 정리해 도 될 만한 날씨가 되었습니다.

옷 정리할 생각하니 앞이 막막, 
오늘 내일 계속 미루다 보니 옷방이 발 디딜 틈이 없네요!

그동안 바람 불고 쌀쌀한 날씨, 미세먼지까지 더해져서 대청소를 미루고 미루다가 오늘 시원하게 문 활짝 열고 대청소를 했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원래 평소에도 대청소를 하지 않을 만큼 매일매일, 주말마다, 월마다 할 일들을 정해서 집안일을 하고 있는데요..

저의 경우를 이야기를 해보자면요. 

 

 



▪️ 매일 할 일들 

✔️이부자리 정리: 이불털기, 이불 개기 

✔️집안 환기

✔️청소기 돌리기, 방닦기

✔️주방정리, 그릇정리 

✔️방 정리 

✔️화장실 청소 : 들어갈 때마다 정돈과 물때 바닥 머리카락을 샤워기로 자주 쓸어 주세요. 

✔️유리 윈덱스: 거울, 베란다 창문, TV 등 윈덱스로 닦아주고 물기가 많은 싱크대나 세면대에는 매직블록을 이용해서 닦아주면 깨끗하게 닦인답니다. 

✔️빨래 돌리기, 빨래개기, 옷 정리 

 

▪️ 일주일에 한 번씩 할 일

✔️휴지통 비우기: 분리수거 등 쓰레기 정리!

✔️화장실 대청소: 매일매일 청소를 해주지만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욕실청로 세제를 이용해서 구석구석 문질러 닦아줍니다. 

✔️배갯잎 빨기 , 쇼파커버, 이불은 상황에 따라 2~3주에 한번씩 세탁 해 줍니다.

✔️베란다 청소: 긴 호스를 이용해서 물청소를 해주고 베란다 정리 정돈도 자주 해주어야 먼지가 쌓이지 않아요

✔️냉장고 청소: 냉장고 냉동실 김치냉장고 문을 하나씩 다 열어서 버릴 것 정리, 냉장고 속 행주질하기, 물건들 차곡차곡 정리 정돈하기 

✔️행주 삶기, 수건, 흰옷, 양말 속옷 삶기: 매주 같은 것을 하지는 않지만, 때에 따라 2,-3주에 한 번씩 돌아가면서 삶아서 세탁기를 돌리면 얼룩진 떼를 벗길 수 있습니다. 

✔️집안 곳곳 먼지 닦기& 알콜 솜으로 문손잡이 형광등 스위치 등 손 닿는 곳곳 소독하기 
: 손가락 얼룩이 여기저기 보이면 아무리 깨끗해도 좀 지저분해 보이더라구요! 곳곳에 얼룩들 그리고 자주 사용하는 것들 알콜로 소독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신발장 정리, 신발 얼룩 닦기 
: 특히 아이들 있는 집 저희 집 같은 경우에는 매일 체크해서 샤워하기 전에 아이들 신발 얼룩을 지워준답니다. 

✔️세탁기 먼지망, 건조기먼지망, 청소기 먼지망 꺼내서 털고 말리기 

▪️ 한달에 한번씩 할 일들

✔️화분 물주기 

✔️물건들 끄집어 내서 닦아내기
: 물건이 한곳에 오래 있으면 먼지가 쌓이기 마련이죠, 자주는 아니어도 한달에 한번 정도는 TV뒷편, 밥솥아래, 공기청정기 뒷쪽등 구석구석 공간을 쓸고 닦아 줍니다.

✔️계절별 옷 정리 하기

✔️공기청정기필터청소, 세탁기 욕조 안에 식초넣고 빈통으로 돌려서 세탁조 청소 하기

✔️신발장 안에 정리하기
신발장 안에 신발들을 들고 바닥을 한번 씩 닦아 줍니다. 아무래도 그냥 신발을 넣다 보면 모래나 먼지들이 같이 쌓이기 때문에 가끔 이렇게 닦아주면 깔끔한 신발장을 유지 하실 수 있습니다^^ 

 ✔️식기나 수저류 식초에 담궈서 한번씩 소독을 해 줍니다. 

 



설거지 할때 저는 식초를 자주 이용 한답니다.
베이킹소다와 식초는 항상 구비해 두고 식기류세척 할때에나 빨래 할때에도 자주 사용 하는 편이에요. 

별거 아닌 거 같은데도 이렇게 적어보니 집 안청소가 참 손이 갈 일이 많네요.

매일매일 청소하고 정리 정돈하고, 거기에 식사까지 챙기니 하루 종일 바쁜 느낌이랄까요.

해도 티가 나지 않고 그렇다고 하루 이틀 내려놓으면 순식간에 지저분해지니, 하루도 마음이 편할 날이 없네요^^

그래도 요즘은 날씨가 너무 좋아서 빨래도 바싹 마르고, 베란다 물청소하기에도 너무 좋은 날 씨입니다. 

어디부터 집안일을 손대야 할지 모를 때는 구역별로 나눠서 하루하루 정리를 하다 보면 일주일 정도면 어느 정도 정리가 되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