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써본 것들

우리 아이 안과 검진 시기와 어린이 눈 영양제

반응형

오늘은 태어나서부터 언제부터 안과 검진을 시작 해야할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 제 경험담을 들려 드리려 합니다.

저는 아이들 어릴 적부터 시력에 대해 걱정을 늘 안고 살았어요. 
왜냐하면 엄마인 제가 시력이 좋지 않기 때문인데요.

키, 시력, 치아에 관련된 것들은 유전적인 요인이 크기 때문에 부모 중 조금이라도 걱정되는 부분이 있다면 아이들도 조금 더 신경 써서 검진을 받아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숫자나 그림을 인지하는 어느 정도의 개월 수 부터는  의무적으로 받아야 하는 영유아 검진에서도 간단한 시력 검사를 받게 됩니다.

하지만, 이것은 단순히 눈 검사하는 표를 보고 대략적으로 시력을 재는 것이기 때문에 아이가 말하는 것에 따라 거리의 오차에 따라서 결과가 많이 달라질 수는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 개인적인 경험험 보았을 때에는 아이가 숫자나 그림 등의 인지가 어느정도 된다 하는 7세, 8세 이후에 첫 안과 검진을 받아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희 아이가 봄에 눈 알레르기가 생겨서 눈을 자꾸 깜빡거려서 안과에 방문 하였는데, 아이들의 눈 알레르기는 어떤 해에는 생기고 또 어떤 해에는 괜찮고 이런식으로 복불복으로 생길 수 있다고 하니 너무 걱정하지 말고 꽃가루 알러지등이 생기는 봄철에는 이 점을 인지하고 있으라고 하셨어요.

겸사겸사 첫 안과 검진을 하였습니다.

기계적인 검사, 시력 검사 모두 받은 뒤 결과를 들었습니다.

아이의 첫 안과 검진이어서 조금 긴장했었는데요,

▪️ 아이들은 태어나서는 물체가 흐릿하게 보이며 흑백으로 보입니다.
그 이후 차츰 컬러로 보이게 되면서 한 살 한 살 먹으면서 시력이 1.0을 향해 올라가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나이가 되면 정상적이 시력이 되었다가 그때부터 여러 가지 환경이나 상황에 의해서 시력이 나빠진다고 해요.

▪️ 아이의 시력 성장이 덜 된 경우 원시 증상이 있다고 하는데 저희 아이의 경우 한 쪽 시력이 원시 증상이 있었고, 한쪽은 정상 즉 양쪽이 다른 성장을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양쪽 시력을 합쳐서 두 눈으로 보이는 시력이 0.7~0.9 정도이므로 앞으로 6개월에 한 번씩 시력 검사를 권유해 주셨습니다.

▪️ 6개월 뒤 검사를 해보니 다행히 양쪽 시력이 정상으로 맞춰졌고, 이대로 잘 유지를 하면서 정기 검진를 받으라고 하셨습니다.

그러고 나서 코로나가 터졌어요. 
6개월에 한 번씩 꼭 가던 안과 검진 시기가 1년이 지나버렸습니다.

그런데 그거 아세요?
초등학교 1학년~2학년 사이의 아이들이 시력이 단기간에 급격하게 나빠질 수 있는 시기라는 것을 요!!! 

주위에서도 1.0 시력이던 아이가 6개월 뒤 안과 검진을 갔더니 안경을 써야 한다고 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너무 놀라서 바로 안과로 향했습니다.

이때 얼마나 떨렸는지 몰라요.

안경 사용이 얼마나 불편한 건지 너무나 잘 알고 있던 저로서는 마음이 졸일 수밖에요...

너무나 다행히도 아이는 이번에도 검사를 잘 진행해 주었고, 결과도 0.9 정상으로 나왔습니다.

아이들이 아무래도 TV시청이나 책읽는 것에 의해 시력이 나빠질 수 있기 때문에 걱정이 된 나머지 눈 영양제에 관심이 쏠렸습니다.


현재 저는 집에서 아이들 비타민과 유산균 정도만 꾸준히 먹이고 있었는데요. 
얼마 전 지인이 선물해 준 눈 영양제도 한편에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

제가 눈 영양제를 찾고 있던 중 이렇게 우연히 선물을 받게 되다니요!

 


"아이헬스 베타카로틴 키즈" 
제품입니다.

 



✔️성장기 아이들 면역에 중요한 영양소인 아연과

✔️눈에 좋은 영양소인 베타카로틴 성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한포에 2g 씩 30포가 들어 있습니다.

✔️스마트 컷으로 손으로도 뜯기 쉽게 되어 있어요.

 



✔️뜯어보니 블루베리의 상큼한 향과 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제가 먹어보니 달콤한 블루베리 맛으로 아이들도 아주 잘 먹습니다.


요즘엔 아이들 영양제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식감과 맛으로 많이들 나오고 있어서 매일 아침 등원할 때 하나씩 주면 달달하게 맛있게 먹고 반짝하고 힘이 나서 하루 종일 원 생활하는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 같더라구요^^ 

병원 검진할 때 루테인 등 영양제의 필요성에 대해 물어본 적이 있는데요.

그러한 영양제 들이 시력을 좋게 해주는 직접 적인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눈 주위 근육을 건강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영양제를 안 먹는 것보다야 확실히 좋다는 말씀을 해주셨어요.

그래서 어른들 눈 영양제는 꼬박꼬박 챙겨 먹었는데 아이들 영양제가 이렇게 따로 있는지는 잘 몰랐어요. 

어떻게 이렇게 좋은 기회에 눈에 도움이 되는 아이들 영양제를 알게 되었네요.

아이들 눈 건강을 위해서는 

✔️책과 TV 어두운 데서 보거나 가까이 보지 않기 

✔️정기적인 안과 검진으로 시력 체크하기

✔️인공눈물을 구비해 두고 눈이 가렵거나 먼지 등이 있을 때 혹은 건조할 때에 틈틈히 넣어주기 


(안과에서 말씀하시길, 건조한 날씨나 백화점같이 사람 많은 곳에 갈 때에도 인공눈물을 넣어 주길 권해주셨어요. 건조 할 때 피부 보습해 주듯이 눈에도 보습을 자주 해줘야 나이가 들면서 안구건조증 발생 확률이 적다고요, 어른들에게도 해당되는 이야기입니다.)

✔️눈에 좋은 음식 섭취와 영양제 꾸준히 섭취하기. 

이 같은 방법을 통해서 우리 아이와 우리 가족의 눈 건강을 꾸준히 잘 유지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