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써본 것들

BMW X3 20d 실내, 실외 에어컨 필터 DIY

반응형

BMW X3 20d 실내, 실외 에어컨 필터 DIY 해보았습니다.

제 차는 BMW F25 X3 20d 2016년식입니다. 워런티가 끝나 처음으로 DIY를 해보았습니다.
예전에 국산차를 탔었을 때 몇 번 해봤던 거 같은데 항상 느끼는 거지만 정말 귀찮고 하기 싫은데 서비스센터에 가면 또 비싸니깐 해버렸습니다.

 

처음엔 카센터를 운영하시는 형님께 자문을 구했습니다.그 형님 대답은 그냥 인터넷에서 제일싼 활성탄으로 실외 에어커필터만 교체하라고 했습니다. 귀찮아 하시는 거 같아서 대충 알았다고 대답하고 인터넷을 검색하고 나름 리뷰를 비교해서 실내,실외 포함 19,800원에 구매했습니다. 검색하면 쉽게 나오는 사이트에서 구매했으니 동일 제품을 원하시는 분은 검색해보심 될 것 같습니다.

 

에어컨 필터는 공기 중 노출이나 자외선, 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포장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BMW 순정 에어컨 필터는 만필터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TTF 캐빈에어필터도 리뷰를 확인했을 때 충분히 만족도가 좋은 제품이었습니다. 포장은 보시다시피 잘 포장되어있었구요. 무거운 마음을 가지고 주차장으로 향했습니다.

 

차량 보닛을 열면 일단 굉장히 먼지도 많고 지저분했습니다. 귀차니즘에 저는 손으로 대충 털었는데 가능하신 분은 조금 청소해 주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과감히 패스했습니다.  좌측 위에 송풍구? 모양의 커버가 있습니다. 커버 앞쪽에 연결되어 있는 전선을 빼고 커버를 떼어내시면 되겠습니다.  손이 엄청 더러워져서 담엔 장갑을 껴야겠습니다. 인터넷에서 자세히 안 나와 있어서 조금 힘들었습니다. 

 

송풍구 모양으로 커버를 떼어내면 안쪽에 또! 커버가 있습니다. 그리고 커버를 떼어내면 드디어 필터가 보이는군요. 교체전필터 사진을 안 찍었네요. 위 사진은 새 제품을 장착한 사진입니다.

 


기존 에어컨 필터는 생각보다 깨끗했고 사진과 같이 연결되어 있었지만, 제가 구입한 필터는 양면테이프 재질로 되어 있었습니다. 조립은 역순으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이미 땀범벅이 되었습니다. 하필 왜 더운 날씨에 했을까...

 

그리 실내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러 보조석에 탑승. 사진과 같이 대시보드 하단 커버를 탈 거 하고 손을 넣으시면 필터가 잡히실 겁니다. 필터를 잡아당겨주면 밀리는 형태로 필터가 연속적으로 두개가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역순으로 조립해 주시면 됩니다. 어렵진 않지만 처음하면 힘든 작업일 것 같습니다. 한 번이 어렵지 두번은 쉬울듯합니다.

 

공구는 따로 필요 없지만 롱로즈가 있으면 좋을듯합니다. 손이 위치를 잡기 어려워 잡고 당겨야 하기 때문에 펜치가 있으시면 한결 편하실 것 같습니다.


차를 타도 에어컨이나 히터는 꼭 틀어야 하는 요즘 미세먼지에도 대비를 해야 하다 보니 활성탄으로 선택하시면 더 좋을것 같습니다.

귀찮고 여유가 되시는 분은 센터 방문을 추천드립니다. 귀찬습니다.ㅋㅋ

저도 다음에 엔진오일 교체할때 필터사서 해달라고 해야겠습니다.

 

이상 BMW X3 20d 실내, 실외 에어컨 필터 DIY 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