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걷기 운동효과와 한 달(1개월) 후기

반응형

이제 벚꽃이 활짝 핀 봄이 왔네요^^
한동안 환절기라 아침저녁으로는 쌀쌀하더니 주말에 비가 내린 뒤 미세먼지 없이 아주 맑고 따뜻한 날씨가 찾아왔네요.

 

산책하는 것을 좋아하는 저는 남산 둘레길, 석촌호수, 올림픽공원, 호수 공원, 청계산, 남한산성, 심학산 등 시간 나면 공원이나 산에 자주 다녔는데 결혼 한 후로는 육아하느라 자주 못 걷게 되는 것 같아 아쉽습니다.

 

걷기는 물 한 통에 가벼운 옷차림 하나면 충분하고걷고 나면 그날 복잡했던 마음들이 정리가 되는 기분이 들어서 참 좋은 운동 같습니다. 

 

걷기 운동은 성인 여자 53킬로 기준 1시간 정도 걸었을 때 200칼로리가 소모된다고 합니다.

(성인여자53키로 기준)

✔️자전거 1시간: 445kcal

✔️수영1시간: 501kcal

✔️등산 1시간 : 445kcal

✔️요가 1시간 : 139kcal

✔️줄넘기 1시간 : 559kcal

✔️사이클 1시간 : 390kcal


다른 운동과 비교했을 때 칼로리 소비는 적지만, 걷기 운동이 주는 효과는 큽니다.

 

 

▪️걷기 운동이 주는 효과

✔️근육과 뼈 건강에 좋습니다.

걷는 운동은 엉덩이 근육을 발달시켜주고, 다리 힘을 길러줍니다. 
허리가 아픈 경우 가벼운 걷기 운동으로 허리 뼈 강화에도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으로 혈액순환 증가, 호흡기 기능 증진, 면역증가에 좋습니다.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좋습니다.

✔️우울증 완화, 스트레스 해소

✔️꾸준히 걷기 운동은 심장활동을 통해 심장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다이어트 효과
사실 시간에 비해 다른 운동들 보다 빠른 효과를 보지는 않지만, 저는 하루 두 번 두 시간씩 꾸준히 걷기 운동을 해서 체중 감량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단! 꾸준히 걸으셔야 합니다)

다이어트로 걷기는 제 경험을 말씀드리자면 하루 이틀 걷다가 이거 한 달 해서 안 빠지면 다른 운동을 시작해야지 하는 마음으로 아침, 점심, 저녁 중 시간 나는 데로 가볍게 입고 동네 한 바퀴, 공원 한 바퀴 이런 식으로 꼭 한 시간씩 걸었는데요.

한 달이 지나니 살이 빠지더라고요.


식이조절을 하시면서 꾸준한 걷기 운동을 한다면 분명 살이 빠지지 실 겁니다^^

 

걷기 운동할 때에는 가벼운 옷차림과 발이 편한 운동화를 신으시고, 물 한통 들고, 가볍게 걷기 시작해서 빠른 걸음 약간 숨이 가빠를 정도로 빨리 걷기로 걷는 것이 좋습니다.

때에 따라 땀복을 입거나 땀벨트를 착용하고 걷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복부 땀벨트를 하고 걷는데, 허리가 좋지 않아 허리를 잡아 주는 역할과 땀 배출을 배로 늘여주는 효과가 있어서 좋았어요.

밤에 걷는 경우에는 한 시간 두 시간 정도 걷고 돌아오면 몸과 정신은 가쁜 한데 손과 발이 오히려 붓는 느낌이 드는데요.

자고 일어나면 그 붓기가 쫙 빠지면서 개운한 느낌이 드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충분히 걷고 집에 오셔서 따뜻한 보리 차나 생수 한 잔 마시고, 따뜻한 물로 샤워하고 난 뒤에 부은 종아리에 압박밴드 같은 걸 하셔도 좋아요!

노동과 운동은 다르다고 하지요. 


아무리 바쁘고 피곤해도 단 30분이라도 걷고 오면 상쾌한 기분이 들고 몸이 건강해진 기분이 들어서 걷기 운동은 정말 추운 날씨 빼고는 거의 매일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따뜻해진 날씨에 벚꽃과 여러가지 꽃들이 활짝핀 곳에서 걸으면서 힐링타임 가지시고 건강도 챙기시기 바래요^^

반응형